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과 공격대

전쟁군주
November 9th 10:00pm에 등록 게시자: Bashiok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는 많은 분들이 기다려 온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기능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변화가 여럿 찾아옵니다. 소지품 관리가 쉬워지고, 장난감과 계승 아이템을 계정 단위로 보관할 수 있으며, 캐릭터 모델의 품질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PvE 파티 콘텐츠에도 적용되며, 이번 글에는 이런 변화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매 확장팩마다 던전과 공격대에서의 경험은 개선되어 왔고, 이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에서는 확장팩과 함께 출시될 던전 및 공격대 콘텐츠를 간단히 살펴보고, 던전에서 예전과 같은 재미를 주기 위해, 또 공격대를 더욱 접근하기 쉽고 탄력적인 콘텐츠로 개선하기 위해 적용되는 변화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던전

  • 피망치 용암 광산
  • 검은바위 정비소
  • 아킨둔
  • 아라코아 첨탑
  • 어둠달 묘지
  • 강철 병영
  • 업데이트: 검은바위 첨탑 상층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새로운 던전 6개와 함께 클래식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던전은 새 확장팩의 이야기 줄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만, 그보다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옛 던전을 전혀 새로운 내용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이 개발팀에서도 무척 즐거운 일입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던전의 근원으로 다시 돌아갈 생각입니다. 늘 그랬던 것처럼 던전이 게임의 이야기를 경험하면서 캐릭터가 레벨을 올리는 데 기여하는 것 외에도, 공격대를 대비하여 장비를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하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최고 레벨에서의 "일반" 던전을 다시 도입할 예정이고, 이런 일반 던전과 시나리오를 통해서 퀘스트 장비를 영웅 던전에 입장할 수 있는 장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영웅 던전은 100레벨이 된 아무나 뛰어들 수 있는 곳이 아니며, 그 덕분에 개발팀에서도 영웅 던전 콘텐츠의 난이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처음 확장팩 출시 이후에도 최고 레벨의 영웅 던전을 더 추가할 계획입니다. 판다리아의 안개를 즐겨 주시는 많은 분들이 확장팩 후반에 새로운 던전 콘텐츠가 없어서 아쉽다는 말씀을 들려 주셨는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확장팩 후반에도 던전을 더 추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극의 도전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대부분의 던전을 시간 제한이 있는 도전 모드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공격대

  • 검은바위 제련소
  • 오름망치
  • 야외 우두머리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공격대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공격대 찾기가 도입된 것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난이도가 자유롭게 변화하는 탄력적 공격대까지 추가되었습니다.

탄력적 공격대의 확산
몇 달 전 도입된 탄력적 공격대는 무척 인기를 끌었습니다. 공격대로서 험난한 전투를 헤쳐 나간다는 느낌을 주면서도 마음대로 인원을 변화시켜 공격대를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탄력적 공격대는, 바쁜 일정 탓에 공격대에 자주 참여할 수 없던 공격대원의 마음을 달래 주고, 공격대장에게는 편하게 빈 자리를 채우고 부담 없이 더 많은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으며, 누구나 친구나 동료 길드원들과 함께 거대한 악마와 오우거를 처치하고 멋진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미 탄력적 공격대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앞으로도 계속해서 게임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는 가능한 많은 분들이 장엄한 공격대 전투를 경험하실 수 있게 하기 위해 10인 및 25인 공격대를 별도로 운영했습니다. 인원에 따라 둘로 나뉜 공격대에서는 서로 비슷한 난이도로 전투를 치르고 유사한 등급의 보상을 받을 수 있었지만, 양쪽 콘텐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일부 길드와 공격대 팀에서는 정해진 공격대 규모를 맞추기 위해 여러 차례 갈등이나 어려움을 겪어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탄력적 공격대 시스템이 대폭 확대되어 도입되면서, 기존 공격대의 장점은 유지한 채 10인과 25인으로 정해져 있던 불편함은 걷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출시와 함께, "탄력적 공격대" 자체는 사라집니다. 하지만 "탄력적"이라는 개념이 대부분의 공격대에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일반 난이도 공격대는 10인부터 25인까지 공격대 규모에 따라 난이도가 자유롭게 변화하며, 이는 영웅 난이도 공격대도 마찬가지입니다. "10인 일반"이나 "25인 영웅"이라는 말은 사라지고, "일반"과 "영웅"만 남습니다. 이들 공격대는 참여한 플레이어 수에 따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도 탄력적 시스템이 적용되어, 누군가 공격대를 떠나도 우두머리를 멍하니 바라보며 다음 사람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탄력적으로 난이도가 적용되지 않는 것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공격대 하나뿐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공격대의 경우,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게임플레이를 조율해야 하다 보니 플레이어 수의 변화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제 새롭게 추가된 20인 고정의 "전설" 난이도 공격대에서는, 최고 중에서도 최고의 공격대에게 더할 나위 없는 보상과 영예를 안겨줄 것입니다.

1, 2, 3, 4,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합시다
현재의 탄력적 공격대에 대해 가장 많이 받은 피드백 중 하나는 기존 공격대와 같은 전리품 획득의 기회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점이었습니다. 공격대 찾기처럼 낯선 사람들이 모인 경우에는 개인별 전리품 획득에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탄력적 공격대는 공격대장을 중심으로 모이는 일이 많기 때문에, 우두머리의 따끈한 시체에서 전리품을 직접 얻어내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쉽기도 합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탄력적 시스템이 적용되는 일반 및 영웅 공격대에서는 전리품 획득 방식이 기존과 같이 유지됩니다. 전리품의 갯수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조정되며, 전리품은 여러분이 원하는 어떤 방식으로도 분배될 수 있습니다. 전투에의 기여도에 의해 분배하거나, 한 명에게 몰아 주거나, 주사위를 굴리거나, 동전을 던지거나,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내가 생각하는 숫자를 맞춰봐"라고 도전하거나, 몰래 친구에게 주거나, 닭싸움을 해도 됩니다.

또한 현재 탄력적 공격대에서 사용되는 구역 기반 대기열도 사라집니다. 공격대 찾기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고르지만(각 우두머리의 난이도는 공격대 내 다른 우두머리들과 대체로 비슷합니다), 일반 공격대에서는 후반으로 갈수록 점차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의 탄력적 공격대에서는, 후반 구역이 개방되자마자 별다른 준비 없이 뛰어든 분들이 공격대 찾기와 달리 우두머리가 왜 이렇게 어려운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새롭게 변화하는 공격대 난이도 체계 아래에서는, 공격대 찾기에만 구역별 대기열이 적용됩니다. 새로운 탄력적 일반 및 영웅 던전에서 여러분은 기존과 같이 공격대 입구를 통해 진입하여, 첫 번째 우두머리부터 그 주에 공략할 수 있는 우두머리까지만 공략하게 됩니다.

열쇠를 찾아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실명 ID와 BattleTag를 활용하면 일반 및 영웅 공격대에 다른 서버의 친구도 초대할 수 있으며, 모든 공격대의 귀속이 분리됩니다. 공격대 찾기, 일반, 영웅, 전설 난이도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한 기록이 다른 난이도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한 주에도 같은 우두머리를 서로 다른 난이도에서 처치하면 각각 전리품을 획득할 기회가 있습니다.

즐거움은 모두의 것입니다
위와 같은 변화를 통해 공격대 난이도를 더 명확하고 편리하게 나누면서, 궁극적으로는 여러분이 공격대 파티를 구성하는 험난한 과정이 아니라, 우두머리 공략의 즐거움,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하는 소중한 전투에 집중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조금씩 공개하겠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언제나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으니, 소중한 피드백을 마음껏 들려 주세요.